본문 바로가기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인증평가 최고등급 획득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인증평가 최고등급 획득
관리자2019-04-10

– 학생들 국제사회 진출 기반 확보 –

건축학과 실습원광대학교 창의공과대학 건축학과가 유네스코-세계건축사연맹(UNESCO-UIA) 인정기관인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 계속 인증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6년 인증을 획득했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국제 건축학교육인증 협의체인 캔버라 어코드(Canberra Accord) 회원기관으로 학생들의 국제사회 진출 기반을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인증받은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자만이 건축사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도록 우리나라 건축사법이 개정된 상태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계속 인증의 경우 6년, 4년, 조건부 3년, 일시정지, 인증거부 등 총 5단계 인증등급을 적용하고 있으며, 원광대 건축학과는 자체평가보고서(APR)를 통한 서류 심사에 이어 지난해 인증 실사평가를 거쳐 6년 인증 획득을 통보받았다.

한편, 2016년에 최초 인증을 받은 건축학과는 대학본부, 창의공과대학, 공학교육원, 교수 및 재학생, 동문 간의 끈끈한 유대감과 꾸준한 노력을 통해 국제기준에 맞는 건축가 양성 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을 개편·운영해왔으며, 실무중심 교육을 통한 지역사회 공헌을 비롯해 저학년 설계 교육 과정부터 BIM 활용능력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꾸준히 ‘농촌 집 고쳐주기’ 참여를 통해 학생들에게 사회봉사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학생들이 수행한 실천적인 체험도 교육과정의 특징 및 장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건축학과장 이성균 교수는 “모든 구성원의 노력으로 획득한 6년 인증을 통해 앞으로도 학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